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by 심리 공부쟁이 2024. 2. 5.

인지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은 개인이 두 가지 이상의 신념 혹은 가치가 서로 부딪히는 상황이 발생할 때 또는 새로 들어온 정보가 기존의 신념 또는 가치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심리적 불편함을 설명합니다. 여기서는 인지부조화의 정의와 인지 간의 관련성과 인지부조화의 정도를 결정하는 두 가지 요소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 인지부조화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감소할 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해 검토해 봅니다.

 

인지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은 신념 혹은 가치가 서로 부딪히는 상황
인지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은 신념 혹은 가치가 서로 부딪히는 상황

 

 

1.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의 정의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생각과 믿음 그리고 행동 사이에서 그 일관성을 깨트리는 상황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을 마주하게 되면 우리는 서로 상충하는 사실사이에서 혼란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상충되는 상황 속 혼란스러운 상황을 우리는 인지부조화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누구나 알고 있는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흡연가에게 있어서는 흡연을 함에 있어 갈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흡연 가는 이 두 가지 상충하는 사실 사이에서 바로 인지 부조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런 상황에서 심리적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이런 불균형 상태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나의 인지나 태도를 변화시켜 상충되는 상황 속에서 조화 상태를 유지하여 평안함을 유지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자기 합리화라고도 합니다.

 

2. 인지 간의 관련성 및 강도

우선 인지부조화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인지'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인지는 개인이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즉 생각이나 지각 개인의 기억 학습 그리고 문제 해결 등의 다양한 정신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인지와 행동의 관련성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대개 우리의 생각과 믿음이 행동과 서로 일관되게 유지되길 원합니다. 이러한 일관성이 깨질 때에 우리는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흡연을 예로 들어 봅니다. 건강에 해롭다는 믿음과 흡연 행위 사이의 부조화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흡연을 멈추거나 혹은 흡연을 계속하면서 흡연의 해로움을 부정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인지와 행동의 불일치의 경우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변화시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인지부조화를 해결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우리의 행동을 변경하고 이에 따라 우리의 믿음ㅇ이나 생각을 변화시킵니다.

 

인지와 행동으로부터 오는 부조화의 정도는 두가지 요소들에 의해 그 정도가 결정됩니다.

인지의 중요성: 상충하는 가치가 서로 상반되면 될수록 부조화의 강도가 커집니다. 또한 나의 가치와 현실적인 상황이 서로 상반되는 경우에도 역시 부조화의 강도가 커집니다.

인지의 비중: 불일치하는 경우 그 요소의 크기에 따라 부조화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불일치 요소의 비중이 클수록 부조화의 정도도 커지게 됩니다.

 

3. 인지부조화의 축소방법

인지 부조화를 축소할 수 있는 전략은 주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보 변경: 정보 변경 전략은 개인에게 부조화를 일으키는 정보를 변형하거나 혹은 아예 정보를 부정하는 방식입니다. 흡연이라는 행동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받앋들이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경우 흡연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흡연이 건강에 그리 해롭지 않다는 새로운 정보를 찾거나 혹은 기존의 정보에 대해 아예 부정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를 변경하는 행동 역시도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것 역시 우리가 인지 부조화 상황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처 방식입니다.

 

신념 변경: 신념 변경 전략은 개인에게 부조화를 일으키는 신념 자체를 아예 변경하는 것입니다. 동물의 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동물의 권리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바꾸거나 혹은 신념에 맞춰 채식주의를 선택합니다. 이로써 신념과 행동 사이의 부조화를 해소합니다. 이처럼 신념을 변경하는 것은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 또한 인지 부조화 상황에서 선택될 수 있는 대안입니다.

 

행동 변경: 행동 변경은 개인이 부조화를 일으키는 행동 자체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환경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면서도 플라스틱 물병을 사용하는 사람은 인지부조화를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변경하여 재사용 가능한 물병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 변경은 부조화를 해소하는 마지막 방법으로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통해 부조화를 해결하려는 시도입니다.

 

이렇듯 우리는 인지부조화의 상황에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마음의 평안을 유지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럼효과 (Barnum effect)  (0) 2024.02.07
자기지각이론(Self-perception Theory)  (0) 2024.02.06
방어기제 반동 회상방어 합리화 분열  (1) 2024.02.02
자아 초자아  (1) 2024.02.01
무의식(無意識 unconsciousness)  (1)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