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자아 초자아

by 심리 공부쟁이 2024. 2. 1.

심리학에서 말하는 자아 ego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비슷한 것처럼 느껴지는 초자아 super ego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그리고 자아와 초자아의 역할 비교를 통해 각 개념의 이해를 높여봅니다.

자아와 초자아

 

 

1. 자아 (Ego)

자아는 심리학의 관점에 있어서 개인의 정체성과 관련되어 있는  핵심개념 중의 하나입니다. 자아는 개인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내적인 개념입니다.  나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인식과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자기 평가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자기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 자체를 내포합니다. 쉽게 말해 자아는 나 자신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고 그것들을 해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런 과정들은 통해 우리는 나 자신의 내적 상태와 나의 행동을 조절합니다. 그러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아는 나 자신의 기분과 나에게 만의 집중이 아니라 현실과 사회적인 요구사항을 고려합니다. 이로써 우리는 나 스스로의  욕구와 충동을 때로는 억제하고 조절함으로써 사회 속에서의 나로서 살아가도록 합니다.

 

2. 초자아 (Superego)

초자아는 개인이 가지는 도덕적 가치와 규범 그리고 사회적인 규칙을 일컫는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초자아는 개인이 사회적인 규범과 가치관을 받아들여 내면화하고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형성된 초자아는 개인의 어떤 행위에 있어 기준이 되는 도덕적인 판단과 양심에 기준이 됩니다. 즉 초자아는 자아와는 다르게 자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개념이라기보다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나로써 보다 이상적이며 이상화된 자아를 말합니다. 그리고 그런 초자아는 개인에게 어떤 행동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올바른 구성원으로써의 나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3. 자아와 초자아의 역할

심리학에서 자아와 초자아는 성격의 구성 요소로서 개인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아는 내가 처한 현실과 나의 욕구의 충족 사이에서 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초자아는 도덕적인 가치와 이상을 충족하기 위한 개인의 행동을 수정합니다. 이로써 인간은 사회에서 보다 윤리적인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이렇게 초자아는 자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의 욕구와 초자아의 규칙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 이들 간의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합니다. 이자아와 초자아는 함께 작용하여 개인의 자아 개념과 도덕적인 판단을 형성하고 조절하는데 기여합니다.

 

4. 자아와 초자아의 주요 차이점

 

성격의 구성 요소로서의 차이

자아는 개인의 핵심적인 정체성과 관련된 요소들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개인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을 인지하고 이것들의 의미를 해석합니다. 그리고 자아는 해석된 개인의 내적 상태와 행동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초자아는 개인의 도덕적인 가치와 이상을 대표합니다. 즉 개인이 생각하는 도덕과 윤리가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인 도덕적 가치를 말합니다. 이런 초자아는 개인의 양심과 도덕적인 판단에 있어 기준이 되며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함에  역할을 합니다. 또한 초자아는 자아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자아의 욕구와 초자아의 규칙 사이에서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합니다.

 

역할의 차이

자아는 심리학에서 개인의 내적인 경험과 인식 그리고 정체성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개인이 나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내적인  개념입니다. 나 스스로가 누구인지에 대한 인식과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자기 평가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오 나성 된 자아만을 의미하는 개념이 아닌 자기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자아는 개인의 생각과  감정 행동을 인지하고 해석하며 그것을 만들어가는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초자아는 개인의 도덕적인 가치와 규범 그리고 사회적인 규칙을 대표하는 개념입니다. 초자아는 한 개인이 사회의 규범과 가치관을 받아들여 내면화하고 이것들이 체화되도록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됩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초자아는 개인에게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알려줍니다.

 

행동 조절에의 차이

자아는 개인의 내적 상태와 행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개인이 나 자신의 내면적인 욕구와 충동을 억제하고 조절하도록 합니다. 이로써 자아는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 현실과 사회적인 요구에 맞게 행동하도록 도와줍니다.

초자아는 도덕적인 가치와 이상을 대표하여 개인의 행동을 윤리적인 방향으로 이끕니다. 단순한 욕구의 조절이 아닌 사회규범 안에서의 행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나 자신에 대한 정의와 나의 욕구의 조절을 도와주는 자아와 사회의 윤리규범과의 갈등을 조정하는 초자아는 상호작용하며, 궁극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도덕적인 가치와 규칙에 맞게 조절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렇듯 자아와 초자아는 나를 규정지어가며 사회 속의 나를 만들어 갑니다.